[]메가시티, 국가균형발전, 같이 이야기해보아요! - 월간 섀도우캐비닛 Only. 홍재우 경남연구원장님과의 번개


월간 섀도우캐비닛 Only. 홍재우 경남연구원장님과의 번개(feat.메가시티, 국가균형발전)


월간 섀도우캐비닛 정치살롱에서 멤버들과 이슈 토론을 하다가, 국토균형발전이라는 키워드로 토론을 하게 되었다. 지역 격차, 각자 생각하는 지역 균형 발전 방안, 대선 주자들 공약 비교 등을 열띠게 하다가, 누군가 "그런데, 사실 한국 정치인들이 이 주제를 정말로 해결 가능하다고 생각하는지 모르겠어요."라고 이야기를 했다. "그냥 당연히 이야기해야 하는 레토릭으로서 존재하는 것 같아요"라며... 다들 잠시 침묵ㅠㅠ 


그러나 우리는 포기하지 않지! 잠시 다운될 듯한 분위기를 뚫고, 누군가가 최근 국토균형과 지역발전의 새로운 접근 전략으로서 많이 논의되고 있는 ‘메가시티 전략’에 대해서 이야기를 던졌다. "어! 그게 뭔가요?"라고 서로 묻고, 답하고 하면서, 국가 균형 발전 전략으로 메가시티 논의가 여러 지방정부를 중심으로 논의되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섀도우캐비닛 멤버들이 지역 균형 발전이라는 이슈에 대해 정말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 섀도우캐비닛 댑효, 나, 눈을 반짝이며 "직접 만들어가는 미래, 함께 만들어가는 미래! 메가시티에 대해서 좀 더 깊게 공부해봐요. 한국에서 지역균형 발전 전략 & 메가시티 정책을 가장 선도적으로 연구하고 정책 단위에서 실험하고 있는 곳이 경남연구원인데요. 경남연구원장으로 일하고 계신 홍재우 교수님께 한번 연락드려 볼게요."라고 외쳤다. 책임감을 가지고! 


내가 그렇게 씐나게 외칠 수 있었던 것은 홍원장님께서 응답해주실거라는 믿음이 있어서였던 것 같다. 그리고!! 모시게 되었다. 야호야호 섀캐섀캐! 


현재 00 정책을 만들고 있는 사람들과 미래에 그 정책을 만들 사람들을 부지런히 연결하는 것. 이를 통해 단번에 결코 해결되지 못할, 오랜 기다림을 견디며, 묵묵히 문제해결을 위해 이어달리기 할 사람들의 네트워크를 만드는 것. 섀도우캐비닛의 주요한 미션 중에 하나이다. 


강의도 아니고, 토크쇼도 아니고, 서로의 질문을 주고받으며, 긴긴 토크를 나누는 낯선 형식이지만, 기꺼이 시간을 내어주신 홍재우 원장님 정말 감사드려요. 함께 사다리를 만드는 과정에 오신 걸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우리의 수다가 수다가 아니다. 우리의 수다가 곧, 공적 토론이다”를 믿는 섀캐! 동남권 메가시티 전략에 대한 우리의 수다 역시, 국토균형발전이라는 사다리를 함께 만드는 시간이 될 거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면 너무 비장하고, 여튼 그렇게 생각한다. 


16일, 목요일 저녁 8시. 월간 섀도우캐비닛 멤버들에게만 공개된 토크 모임이라 많은 분을 초대할 수는 없지만, 이날 나눈 이야기들 잘 정리해서 공유토록 하겠습니다. 


지역 균형 발전, 경남도의 메가시티 전략 등에 대해서 홍재우 원장님께 질문하고 싶은 것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댓글 혹은 DM으로 남겨주시면, 대신 여쭙도록 하겠습니다. 답변해주신 내용은 잘 전달 드리도록 할게요. 


직접 만드는 미래, 함께 만드는 미래, 오래가는 좋은 변화를 만들어낼 실력과 유능함을 기르는 곳, 이를 위한 좋은 동료를 만나는 곳. 이상 섀도우캐비닛 통신이었습니다.


주식회사 섀도우캐비닛

대표자 김경미 · 김희원  our@shadowcabinet.kr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 414, 201호(대치동) · 010-3883-2650

사업자등록번호 184-88-01756 통신판매업신고 2020-서울중구-2054 

개인정보취급담당자 김경미

ⓒ 2020 Shadow Cabinet Co.,Ltd All rignts reserved

Hosting by (주)아임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