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미래를 만들어갑니다."

"함께 미래를 만들어갑니다."

섀도우캐비닛 심볼 : 회색 사다리



세상의 많은 일은 흑백, 선과 악으로 정확하게 구분지을 수 있는 일보다, 그렇지 않은 일이 더 많습니다. 우리의 삶이 매우 복잡하고 때론 모순적이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하면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끼리, 상대방을 악마화하지 않으면서도, 사회 공익을 위해 협력할 수 있을까’ 섀도우캐비닛의 핵심 질문입니다. 내 주장이 틀릴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할 때, 삶의 많은 부분이 선명한 흑백이 아닌 회색에 더 가깝다는 걸 인정할 때, 서로 힘을 합쳐 사다리를 쳐 올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섀도우캐비닛의 심볼은 그래서 회색사다리입니다.



섀도우캐비닛 로고 : 레인보우 레터



회색사다리 옆의 알록달록한 문자들은 브랜드가 추구하는 커뮤니티의 모습을 상징합니다. 열린 마음, 열린 생각, 균형을 잃지 않는 말, 바르고 선한 것에 대한 열정, 불의한 것에 단호히 나설 수 있는 용기, 나의 도움이 필요한 이들에 대한 아낌없는 연대 등 다름 속에 조화로움을, 변화 속에 성숙함을 만들어내기 위한 민주주의의 중요한 원칙들이 구체적으로 실천되는 커뮤니티. 다양한 의견들이 오고가고,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며, 함께 성장하기를 바라는 열린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해 섀도우캐비닛은 노력하고 있습니다.



섀도우캐비닛 캐릭터 1 : 사다리 든 섀캐



위에서 누가 언제 내려줄 지도 모를 사다리만 기다려선 안됩니다. 지금 당장 권력이 우리 손에 들어와도 모자람 없이 해낼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 내며, 아래에서 직접 사다리를 쳐 올리는 주체가 되어야 합니다. 아무리 낮은 담장이라도 스스로 사다리를 세우지 않으면 넘을 수 없습니다. 아무리 견고해보이는 성벽이라도, 넘어야하는 이유와, 함께 사다리를 올릴 사람들만 있으면 넘을 수 있습니다. 함께 성벽을 넘는 동료를 만나는 공간, 섀도우캐비닛입니다.



섀도우캐비닛 캐릭터 2 : 질문하는 섀캐



호기심 가득한 눈, 무엇인가를 골똘히 생각하느라 살짝 찌푸려진 미간, 중요하다 생각되는 문제에 대해 부드럽돼 단호하게 자기 입장을 밝히는 입술, 섀캐피플 캐릭터 ‘섀캐'의 모습입니다. 섀캐는 반려동물과 사람이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사회에 관심이 많습니다. 기후위기 문제 해결을 위해 전기자전거 지원법을 만들면 어떨까 생각합니다. 식물을 사랑해서 작은 미니 화분을 집에서 키우기도 합니다.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따뜻한 삶에 대해 고민합니다 . 아이들이 웃는 사회를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질문합니다. 질문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질문하는 사람을 좋아하는, 섀도우캐비닛 피플, '섀캐'입니다.



섀도우캐비닛은 ‘커뮤니티 기반 전략컨설팅 그룹'입니다. 


섀도우캐비닛은 우리 사회를 더 좋게 만드는 것에 관심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다음의 일들을 합니다.


섀도우캐비닛은 커뮤니티를 지향합니다. 우리 사회를 더 좋은 방향으로 만드는데 팀, 마을, 도시, 지역, 사회가 필요함을 알기 때문입니다. 오랜 시간 함께 이어달리기 할 사람들이 필요함을 알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섀도우캐비닛은 실명 온오프라인 커뮤니티 ‘섀캐피플’을 운영합니다. 섀캐피플은 ‘자신이 대우받고 싶은 대로 남을 대하라’는 민주주의 원칙, 황금율을 기본 운영원칙으로 삼습니다. 섀캐피플은 생각이 다른 것을 환영합니다. 단, 태도가 나쁜 것은 환영하지 않습니다. 섀캐피플은 우리 사회 주요한 문제들에 대해 격렬하게 토론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단, 상대방에 대한 예의를 지키며 이야기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 사회 필요한 대안들이 논의되는 공론장을 만들기를 섀도우캐비닛은 기대합니다.


섀도우캐비닛은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전략을 고민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의 일들을 합니다.


섀도우캐비닛은 과거의 실패와 성공을 복기하고, 현재의 지지부진함과 성취를 분석하고, 미래의 재난을 예측하고 성공을 상상합니다. 이를 위해 FGI, 정책연구, 역량강화 프로그램, 정책연수, 브랜등, 출판 프로젝트 등 다양한 툴을 통해 현재의 문제를 풀어, 미래로 나갈 열쇠를 찾습니다.


섀도우캐비닛은 미래 문제를 풀기 위해 노력하는 이들을 위한 문제해결 플랫폼을 지향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의 일들을 합니다.


눈맑고 실력있는 사람들을 찾습니다. 그들의 고민과 자원, 기술과 역량을 모아내, 지금 우리의 문제를 풀어낼 방법을 찾습니다. 비슷한 고민을 가진 동료를 만날 수 있는 커뮤니티를 만들고, 그 문제를 실제로 풀어볼 기회를 만들고, 정책과 전략, 연구와 실행으로 자신이 가진 대안을 현실에 적용해보고 평가해볼 기회를 만드는 일을 합니다. 이를 통해 문제 해결 방안을 가진 이들에게는 해법을 적용해볼 기회를, 문제 해결 방안을 찾는 이들에게는 문제를 풀어볼 기회를 제공합니다. 


어떻게 하면 나와 내 이웃의 바운더리를 넘어서, 물리적 거리와 시간적 거리를 넘어선 이웃들까지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당신에게 섀도우캐비닛은 좋은 친구가 되고 싶습니다. 섀도우캐비닛과 함께 힙한 정치 커뮤니티, 우리 시대 대안을 논의하는 공론장, 미래를 열 전략을 만들고 싶은 분들의 다정하고 따뜻한, 재미나고 열정어린 제안을 기다립니다. 감사합니다.  


섀도우캐비닛은 국가를 운영할 실력을 갖춘 리더를 키우는 곳입니다.

정부 운영은 기업 경영과 다릅니다. 연구하고 논문을 쓰는 것과도, 글쓰고 주장하는 것과도 다릅니다. 정책의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정책 간의 연계성을 확보하여 한정된 국가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치하는 일입니다. 시민들과 국회ㆍ행정부, 기업과 단체 등 국가를 구성하는 여러 주체들에게 국정운영 계획을 명확하게 제시하여, 국가를 합리적ㆍ효율적ㆍ 통합적으로 이끌어가는 일입니다. 정교하고 종합적인 문제해결 능력과 팀워크가 필요합니다. 체계적인 훈련과 공부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섀도우캐비닛은 선출직 공직자와 임명직 공직자를 꿈꾸는 이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우리보다 먼저 국가 경영에 참여해 본 이들의 경험을 듣는 자리를 마련합니다. 이를 통해 국가를 운영하기 위해 갖춰야 할 실력, 지혜, 리더십 등을 공부합니다.

섀도우캐비닛은 미래 내각에서 함께 일할 동료를 미리 탐색하고 발견하기 위한 멤버십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입법부, 행정부, 사법부 등 공공 영역과 기업, NGO, 언론, 교육, 문화예술, 과학기술 등 민간 영역에서 활동하는 이들이 모여 서로의 관심사와 경험, 네트워크를 공유합니다. 함께 예비 내각을 구성해보고, 부처별 모임을 통해 내가 00장관이라면 00문제를 어떻게 풀 것인지 토론합니다. 함께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 능력을 기르고, 팀워크를 다질 것입니다. 치열하게 부딪히며 논쟁할 것입니다. 때론 견제하고 경합할 때도 있겠지만, 결국엔 함께할 방법을 찾을 것입니다. 


위에서 누가 언제 내려줄 지도 모를 사다리만 기다려선 안됩니다. 지금 당장 권력이 우리 손에 들어와도 모자람 없이 해낼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 내며, 아래에서 직접 사다리를 쳐 올리는 주체가 되어야 합니다. 아무리 낮은 담장이라도 스스로 사다리를 세우지 않으면 넘을 수 없습니다. 아무리 견고해보이는 성벽이라도, 넘어야하는 이유와, 함께 사다리를 올릴 사람들만 있으면 넘을 수 있습니다. 함께 성벽을 넘는 동료를 만나는 공간, 섀도우캐비닛입니다.



Advanced TimeLine : HTML / CSS / JavaScript
  • 섀도우캐비닛 런칭
    - since 2020.09. -
    시작
  • 섀도우캐비닛 멤버십 프로그램: 섀캐피플
    - 실명기반 멤버십 커뮤니티
    - 주제별 온라인 정치살롱
    - 온오프라인 네트워킹 프로그램
    - Membership Program -
    멤버십
    프로그램
  • 경향 제20대 대통령선거 무가당 프로젝트
    - 2030 100명 실명기반 멤버십 커뮤니티
    - 제20대 대통령 후보 선정 기준 변화 추적·분석
    - 6번의 설문조사/ 6번의 정치살롱
    - 온오프라인 네트워킹 프로그램
    - FGI Project - -
    FGI
    프로젝트
  • 전략 컨설팅 프로그램
    미래 전략: 유민영 플랫폼9 3/4대표 전 청와대 춘추관장
    - 모든 것이 불가능하고, 모든 것이 가능한 시대, 서사가 담긴 전략이 필요하다

    홍보전략: 정혜승/전 청와대디지털소통센터장/전 카카오정책커뮤니케이션 부사장
    - 변화를 이끌어내는 구현력과 발언권은 어떻게 얻을 수 있나

    선거전략: 김승현/전 청와대 정무수석, 국회보좌관
    -지방선거 대성공을 위한 넓고 얕은 지식

    인터뷰 기법: 김지은 한국일보 인(人)스플로러랩장/언니들이 있다 저자 "인터뷰 기법"

    글쓰기 기법
    - 천다민 NEWNEEK(뉴닉) 에디터/유튜브 ‘채널수북’ 운영자
    - 정인선 블록체인 미디어 코인데스크코리아 기자
    - 정성은 콘텐츠제작사 비디어 편의점 대표 PD
    - 임경지 주거정책 연구자

    - Strategy Consulting -
    전략
    컨설팅
  • 정책 역량 강화 프로젝트
    황수영 UN 환경프로그램 법무관
    - 기후위기는 인권의 위기

    김동석 미국 한인유권자연대 대표
    - 한국의 정치 키즈들이 워싱턴 정치를 이해해야 하는 이유
    - 5.21 한미정상회담특집_바이든의 인권외교

    김봉준 전 청와대 인사비서관
    - 야, 너두 장관 할 수 있어

    장다울 그린피스 전문위원
    - RE100 능력고사 100점 맞기

    한국일보 이혜미 기자
    - 자본주의 키즈의 반자본주의적 분투기

    JTBC 심수미 기자
    - 잔혹한 세상에 맞서 싸우는 용감한 여성들의 기록 ‘여자전쟁’
    - Empowerment Program -
    역량강화
    프로그램
  • 입법 역량 강화 프로젝트
    입법 프로세스 “법을 만든다는 것”
    -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 박선민 보좌관/이은주 의원실/국회라는 가능성의 공간 저자
    - 차인순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수석전문위원
    - Empowerment Program -
    역량강화
    프로그램
  • 지방의회 협업 프로젝트
    - 미래 국정 운영을 위한 청년 지방의원 의정 활동 아카이빙 프로젝트
    - 현직 기자들과 함께하는 의제발굴 워크숍
    - 포스트 지방자치 30년, 포스트 코로나, 새시대의 지방의원 역량 강화 워크숍
    - With local council -
    지방의회
    협업
  • 언론 협업 프로젝트
    경향신문
    - 젠더 갈등? "20대들이여 속지 말자"
    - 이대남 "페미 때문에 오세훈 찍은 것 아니다"

    한국일보
    - 허스토리 "20대 여성의 죽음을 말해야 한다"
    - With Press -
    언론
    협업
  • 정부 협업 프로젝트
    행정안전부 2020 열린 소통 포럼 - 온라인 국민참여숙의토론 기획, 운영
    - With Goverment -
    정부
    협업
  • 정당 협업 프로젝트
    더불어민주당 중앙선대위 청년과미래정치위원회
    - 예비 청년 정치인 간담회 "2030, 나 정치 좋아하네" 기획, 공동주최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 청년 정치교육 특별강좌 "청년엣서 정치인으로!" 기획, 공동주최
    - With Party -
    정당
    협업
  • 출판 프로젝트
    "나는 지방의원이다 - 가장 가까운 정치의 가장 몰랐던 이야기
    - 지방의원의 모든 것을 담은 지방의원 14인 인터뷰집
    - Book Publish -
    출판


주식회사 섀도우캐비닛

대표자 김경미 · 김희원  our@shadowcabinet.kr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82길 15(대치동, 디아이타워) 422호 · 010-3883-2650

사업자등록번호 184-88-01756 통신판매업신고 2020-서울중구-2054 

고유번호증 479-80-02958

개인정보취급담당자 김경미

ⓒ 2020 Shadow Cabinet Co.,Ltd All rignts reserved

Hosting by (주)아임웹